신용카드·캐시백으로 난방비 줄여보세요

입력 2023-12-25 17:54   수정 2024-01-02 17:00

날씨가 추워지면서 ‘난방비 폭탄’ 우려가 커지고 있다. 독감이 유행하는 데다 영유아가 있는 가정이라면 난방을 줄이기 쉽지 않다. 난방비를 할인해주는 신용카드를 쓰거나 캐시백 제도 등을 활용해 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.

난방비가 포함된 아파트관리비는 연말정산 신용카드 소득공제에서 제외된다. 공제율이 높은 체크카드보다 할인 혜택이 있는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게 더 나은 이유다.

신한카드의 ‘Mr. Life’는 전기·도시가스 요금을 10% 할인해 준다. 이용금액 5만원까지 최대 5000원 할인 혜택이 있다. 롯데카드의 ‘LOCA 365 카드’는 아파트관리비 10%를 할인해준다. 할인 한도는 매달 5000원이다. 아파트관리비 외에 전기요금, 가스요금, 보험료 등 각종 월납 요금을 10% 할인해준다. 월 최대 3만5600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.

삼성카드의 ‘삼성 iD ALL 카드’는 아파트 관리비를 2.5% 할인해준다. 전달 40만원 이상 이용 시 5000원, 70만원 이상 이용 시 1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.

우리카드의 ‘알뜰교통 우리카드’는 아파트관리비, 도시가스, 전기료 자동 납부 시 10% 청구할인 혜택이 있다.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최대 4만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.

‘현대카드Z family’는 아파트관리비와 도시가스료를 7% 할인해 준다. 전월 실적에 따라 최대 8000원을 아낄 수 있다. ‘KB국민 Easy all 티타늄카드’는 관리비 및 공과금을 3% 할인해 준다. 최대 4000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.

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를 이용해볼 수도 있다.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는 주택난방용 도시가스 요금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겨울철 도시가스 사용량을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% 이상 절약하면 절감량에 따라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다.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△3~10% 미만 절감 시 ㎥당 50원 △10~20% 미만 절감 시 ㎥당 100원 △20~30% 이하 절감 시 ㎥당 200원을 받을 수 있다. 절감률이 높을수록 돌려받는 캐시백도 더 많다. ‘K-가스 캐시백’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하면 신청이 완료된다.

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난방비를 아끼는 꿀팁도 있다. 실내 적정 난방 온도를 18~20도로 설정하는 것이다. 온도가 20도에서 1도씩 올라갈 때마다 난방비는 15% 이상 오른다. 실내 난방온도를 1도만 낮게 설정해도 에너지 소비량을 7% 절약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. 실내 습도를 40~60%로 유지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. 적정 습도가 유지되면 열 전달이 빨라져 온도가 빠르게 오르기 때문이다.

외출할 때는 보일러의 외출 기능을 활용하는 게 좋다. 보일러를 완전히 끄면 일정 온도까지 올리는 데 더 많은 에너지가 쓰인다. 10시간 이내로 귀가한다면 외출 모드를 이용하는 게 좋다. 한파주의보가 발령되면 예약·외출 기능 대신 15~17도 정도로 실내 온도 설정을 유지하면 동파를 막으면서 집안의 온기를 유지할 수 있다.

조미현 기자 mwise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